철학 맛보기(philosophy bites)는 세계 최고 석학들의 철학 인터뷰를 엿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philosophybites.com/325-bites-interviews-arranged-by-theme.html


포드캐스트로 구독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을 쓰지 않는 사람들은, 아이파드를 컴에 설치해서 다운을 다 받은 다음에 폰으로 옮겨서 들으셔도 됩니다.


저는 데이터 무제한을 쓰기 때문에 그냥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듣고 싶은 것을 눌러 듣습니다.


필로소피 바이츠를 다음과 같은 경우에 들으면 좋습니다.
1) 잠자기 전에 : 하나 틀어두고 자면 잠이 솔솔 옵니다. 철학의 역할입니다. 다만 이 경우에는 이미 들어서 내용을 알고 있는 파일을 틀어야 합니다. 새로운 파일을 들으면 흥미로워서 잠이 안 옵니다.
2) 운전을 할 때
3)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탔을 때
4) 커피숖에서 친구를 기다릴 때


필로소피바이츠는 왜 좋은가.


일단 진행자인 나이젤 워버튼과 데이비드 에드먼드가 목소리가 엄청 훌륭합니다. 저도 저런 목소리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데이비드 에드먼드는 꿀성대입니다. 목소리가 너무 좋아서 구글이나 유투브로 검색해보면 약간 실망할 수도 있으니 목소리로만 감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나이젤 워버튼과 데이비드 에드먼드는 철학교수와 철학박사인데, 포드캐스트를 통해 직접 석학의 목소리를 대중에게 들려준다는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긴 다음 그걸 수년간 계속해서 지속하고 있습니다. 데이비드 에드먼드는 철학박사이면서 BBC에서 일했는데, 이 경험이 그로 하여금 철학과 방송을 결합시킨 성과를 내게 했습니다.


목소리가 좋기 때문에 일단 들으면 기분이 좋아집니다.


그리고 여기에 나온 영어로 이야기하는 상당수의 학자들이 참으로 유려하고 논리적으로 말하기 때문에 그걸 듣는 것도 또 기분이 좋습니다.


대본을 준비해와서 그런지 술술 막힘이 없이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논증의 아주 일부만을 이야기해줄 뿐이긴 해도, 그래도 논증의 얼개를 대충 소개하는 '맛보기'는 확실히 시켜줍니다. 이 인터뷰들에서 흥미를 느꼈다면 구글이나 논문검색 사이트에서 그들의 논문을, 필로소피바이츠의 파일의 키워드를 이용해 검색해서 다운받아 읽어보거나, 아니면 책을 사서 읽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넷 레드클리프 리처드가 다윈 이후의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의 변화를 논의하는데, 실제로 이 교수 이름으로 아마존에서 검색하면 같은 주제의 책이 나와 있습니다. 킨들이 있는 분들은 바로 구매할 수가 있습니다.


100프로 다 이해하기는 힘들겠지만, 여러 번 들으면 분명히 들리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게 반복해서 듣는 게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걸 반복해서 들으면 논리적 사고력과 함께 영어로 철학적 토론을 할 수 있는 언어능력도 길러집니다. 많은 경우 한국 사람들이 영어로 심층적 쟁점에 대해서 토론을 못하는데, 이건 기본 지식과 함께 기본적인 학적 어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걸 들으면 많은 부분 해결됩니다.


물론 마이클 샌델 같은 삼류 학자들도 출현하고, 이상한 주장을 펼치는 학자도 있습니다만 한 번 들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어쨌든 질서 있게 질서 있는 내용을 말하는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으면 마음이 평온해집니다.

그래서 명상의 효과도 있다 하겠습니다.


저는 보다 많은 사람들이 필로소피바이츠 덕후가 되어, 그 내용이 각자의 분업과 참여를 통해 한글로 많이 소개되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듣다가 요약통역을 하신 분들은 저의 이메일(civiledulee@gmail.com)로 쏴주시면 성함과 함께 시민교육센터에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러셀의 역설
    2017.01.25 07:10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철학한입이란 제목으로 2권 번역되어있어요.
  2. 아기오소리
    2017.02.01 23:17 신고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여기 글보고 국내책 구매했네요. 두근두근 기대중입니다!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935)
공지사항 (20)
강의자료 (87)
학습자료 (309)
기고 (513)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