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몰입의 두 형태

 

"와, 상당히 몰입해서 살고 있네"라고 언급할 수 있는 두 형태의 몰입이 있다.

 

거리두기를 전제로 한 몰입과, 밀착을 전제로 한 몰입이다.

 

거리두기 몰입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성을 갖는다.

첫째, 반성을 통해 가치의 방향을 점검한다. 따라서 가치라고 생각했던 것이 더 이상 가치가 아니게 되는 경우가 때때로 있었다.

둘째, 세상과 세상을 구성하는 다른 사람들은 자신과는 다른 존재이며 독자적인 동인을 가진 존재이다.

셋째, 활동들은 그 고유한 구조와 한계를 갖는다.

 

맥락화 몰입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성을 갖는다.

첫째, 현재 수용하는 가치는 자신의 자아와 단단히 밀착된 것이어서 떼어낼 수가 없다. 그것은 의심할 수 없는 진리이다.

둘째, 세상과 세상을 구성하는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와 크게 구별되지 않는 존재이며, 궁극적으로 나의 자아와의 일치를 이루어내어야 하는 존재이다.

셋째, 활동들은 현재 자신이 받아들인 가치에 복무하는 수단적인 구조를 가지며 그런 의미에서 고유한 구조와 한계를 갖지 않는다. 

 

2. 두 형태의 예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상황을 생각해보자.

 

A와 B는 모두 책을 한 권 쓰려고 한다.

 

그런데 A는 자신이 쓰는 책이 진리에 기여하기 때문에 쓰는 것이다. 즉, 탐구를 해보니 이런저런 것을 깨닫게 되었고 이를 흥미롭게 알릴 수 있기에 쓰는 것이다. 그리고 글을 쓰는 활동 그 자체가 가진 구조를 잘 이해하고 숙달해 있기 때문에, 글을 쓰면서 A는 글쓰기에 몰입한다. A는 진리에 기여하는 흥미로운 글을 쓴다는 것 이외에 다른 것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즉 가치의 방향이 중심이 잡혀 있고 쓸데 없는 소음을 잘 차단한 상태에서 그 활동 자체에 몰입한다. 세간에서 자신의 글과 다른 것들이 지배적으로 통용되어 있다 하더라도, 자신의 글쓰기에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반면에 B는 유명하게 되고 발언력을 얻기 위해서, 또는 모든 이들이 자신과 같은 의견을 가졌음을 하는 바람에서 책을 쓴다. B는 탐구를 진지하게 해보지 않았고, 최초 자신의 확신에 들어맞는 자료만을 몇 개 모아서 성급하게 책을 쓰기 시작한다. 따라서 그 글들은 진리에 기여하기보다는 대중의 확신에 아첨하는 것이 되고, 따라서 억견을 가진 자신과 대중의 눈 모두에 만족스럽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B에게는 이 모든 일이 매우 중대하게 다가오는데, 세간의 눈에 성공한 작가가 되는 것, 또는 자신의 앎 없는 확신을 퍼뜨리는 일이 몹시 절박하고 긴요하게 생각되기 때문이다. 다른 작가들보다 더 유명해졌다는 것, 더 영향력이 있다는 것 자체가 갖는 중요성,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이 있다는 점을 참을 수 없다는 긴장은 그의 정신을 강하게 뒤흔든다. 그러므로 자신의 글이 기대만큼 히트를 치지 않으면 의기소침해지며, 자신의 의견에 반대되는 글이 나오는 화가 난다.

 

A와 B 모두 곁에서 보면 열심히 글을 쓰고 있긴 하다. A는 거리두기를 통해서 자신이 주도적으로 몰입할 대상을 가치에 기반해서 고르고 있으며, 몰입은 그 활동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생기는 현상이다. 반면에 B는 자신의 활동은 세계의 본질에 직접 연루된 것으로 여긴다. 세계의 본질은 결국 B를 바라보는 시선이기도 하고, B 자신의 자아와 일치해야 마땅한 또다른 자기 자신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A에게는 다만 좋은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하지만, B에게는 원래 염두에 두었던 그 목적들이 달성되는 것이 중요하다.  

 

A의 몰입은 반성적이고, B의 몰입은 매몰적이다. A는 자신이 수행하는 활동을 과도하게 맥락화하지 않는다. 그는 그 활동이 가치의 방향에 맞는가만을 보고, 그 활동 자체는 그것에 고유한 문법에 따라 수행한다. 그리고 그 활동이 할 수 있는 바의 한계 역시 알고 있다. B의 활동은 과도하게 맥락화된다. B는 자신의 활동이 세계의 본질에 직접 연루된 것이라고 여긴다. 따라서 활동은 그 본질을 자신이 맞다고 생각하는 방향으로 바꾸기 위해 수단화된다. 따라서 활동에 고유한 문법은 무시된다.

 

거리두기를 통한 반성적 몰입과, 밀착을 전제로 하는 맥락화 몰입의 대비는, 글쓰기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수행행위에도 적용된다.  

 

3. 맥락화된 몰입의 전제

 

그런데 맥락화 몰입은 두 종류의 밀착을 전제로 한다. 첫째로 자아와 자아의 선입견이 밀착된다. 자아는 이미 받아들인 신조의 총체이다. 이 신조들을 버리면 자아는 죽은 것이다. 따라서 자아는 신조들로부터 거리를 두지 않는다. 둘째로, 자신의 자아와 세계가 밀착된다. 세계는 확장된 자아이다. 그러므로 그것은 나의 일부분이고, 어떤 가용한 수단을 동원해서라도 나의 기대와 일치되어야 마땅한 본질을 갖고 있다.

 

맥락화 몰입은 결국 세계 속의 개인의 위치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지 못한 것이다.  우선 개인은 신조의 창조자이거나 원천으로서 그 신조와 동일시되는 주체가 아니다. 다음으로 개인은 세계의 극히 일부에 불과하며, 자신과 같이 의식적 삶을 사는 수많은 개인들이 사는 세상의 한 주체일 뿐이다.

 

많은 사람들은 삶의 의미가 밀착을 전제로 하는 맥락화된 몰입을 통해서만 추구될 수 있다고 잘못 생각한다. 그러나 이처럼 수행행위의 전제가 잘못되었기 때문에 맥락화된 몰입은 역설적이게도 오히려 이성적으로 검토되지 않은 자극에 휘둘리는 자아를 낳을 뿐이다. 이 자아는 모든 것을 집어삼키고자 하지만, 사실은 자기자신이 외부의 자극에 휘둘려 집어삼켜지고 있는 것이다.

 

과잉 맥락화된 삶을 사는 사람은, 모든 것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의 말을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기를 힘들어 한다. 모든 것이 그들의 자아, 즉 그들의 세계와 관련 있다. 하나도 관련 없는 것은 없다. 모든 상황이 맥락상 의미를 갖는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들이 고르지 아니한 목적 때문에 늘 쫓기는 기분을 가진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수치를 주는 말에 크게 좌절한다.

 

수치주기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면서도 그러한 행동 변경이 정당한 이유가 있다는 점을 보여주지 못하는 이들이 취하는 전략이다. 거리두기를 하는 사람에게는 수치주기 전략이 별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어떤 행동이 가치에 기반한 이유가 있는 것이라면, 당연히 하려고 할 것이고, 가치에 기반한 이유가 없는 것이라면, 남들이 뭐라고 해도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세상에 그런 말들이 넘쳐난다는 점은 수행에 별 차이를 가져오지 않는다. 따라서 그들은 여전히 자기 삶의 주도자로서 남는다.

 

세계 속의 개인의 위치는 명확한 한계를 갖는다. 그 한계를 직시하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주도적인 삶을 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모든 것이 나와 관련 있고, 모든 일들이 나에 관해서 일어나는 것 같고, 모든 일이 나의 통할권 안에 속한다는 의식은, 결국에는 단 하나의 활동도 그 고유한 문법에 맞게 제대로 할 줄 모르는 의식을 낳는다.

 

4. 활동 고유의 문법 따르기

 

수행(performance)에는 고유한 문법이 있다. 테니스 경기를 하는 선수는 자신의 모든 동작이 궁극적으로 자신의 생계 유지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고 자각할수록, 오히려 테니스 동작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된다. 올림픽 결승에서 공을 라켓으로 치는 동작 하나 하나를 승리에 미치는 영향, 국가의 위신 고양, 그리고 얻게 될 부와 명예에 밀착해서 자각할수록, 동작은 엉망이 된다. 테니스 동작의 문법에 따라 하나하나 최선을 다해 공을 넘기는 선수보다 훨씬 더 못한 수행을 하게 된다. 정확하게 수술도구를 사용하는 것 자체에 집중하는 외과의사에 비해, 이 수술을 못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를 긴장해서 생각하는 외과의사는 실수를 더 하게 된다.  

 

능동적으로 사는 것이 자신의 신조와 자기자신, 그리고 자기자신과 세계의 거리를 좁혀서 보이지 않게 만드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잘 사는 것은 결국 그 구조와 한계를 명확히 가진, 가치의 선로 위에 놓인 활동들 하나하나를 충실하게 잘 하는 데서 비롯된다. 가치의 논의는 다만 방향을 점검하기 위해서 있을 뿐이며, 수행행위를 과도하게 맥락화해서 망치기 위해서 있는 것이 아니다. 거리두기의 반성 위에서, 수행 자체를 음미하고 향유하는 것이야말로 능동적인 삶의 모습인 것이다.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945)
공지사항 (20)
강의자료 (89)
학습자료 (312)
기고 (518)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