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료 활용이란 무엇인가

 

글을 쓸 때 자료란, 지금 자신의 정신에서 직접 뽑아낼 수 있는 문장들 외에도, 글 쓰기에 활용이 필요한 데이터(통계나 인터뷰 결과, 법률안, 법령 텍스트, 판례, 기사), 선학자의 논문과 책이다.

자료를 활용한다 함은,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적시적소에 보고하는 것,  그리고 선학자의 탐구결과를 간접 또는 직접 인용하는 것이다.

 

2. 자료 활용을 많이 하는 글 쓰기와 관련하여

 

글을 쓸 때 글에 활용할 자료들이 많은 경우에 글 진도가 안나가게 되는 경우가 있다.

 

자료를 사용하지 않거나 한 둘 정도만 사용해도 되는 조각글만 써온 사람들은 이 어려움을 모른다.

 

그러나 본격 탐구를 하게 되면, 여러 자료를 활용하는 글을 쓰게 되는데, 이 때 초보자들이 함정에 빠지게 된다.

 

이 함정이란, 자료가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지 않으면 쓰지 않으며, 또한 써가면서 모든 자료들을 완벽하게 활용해가면서 써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히는 함정이다. 특히 분량이 좀 되는 본격적인 글들을 쓸 때 그런 함정에 빠진다.

 

이 함정에 빠지게 되면 도무지 글 진도가 나가지 않게 된다. 왜 그렇지 않겠는가.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자료가 손에 곧 닿게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는 경우란 좀처럼 없다. 글을 쓰다 보면 지금 곧바로 손에 닿는 곳에 자료가 없는 경우도 많다. 예를 들어 집에서 글을 쓰는데, 책이 사무실에 있을 수도 있다. 연구실과 집에 모두 서가가 있는 사람은, 집에서 쓸 때는 하필 연구실에 있는 자료가 없고, 연구실에서 쓸 때는 하필 집에 있는 자료가 없을 수도 있다. 또는 퇴근 후 커피숍에서 글을 쓰는 경우에는, 실물 형태로 된 자료에 접근하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고 자료가 있는 곳에 처박혀서 늘 일해야 하는 것도 좀 고되다. 그리고 글을 쓰다보면 이부분을 좀 더 완전하게 완성하려면 책이나 보고서를 도서관에서 빌려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될 수도 있다. 어떤 것은 인터넷으로 한참 검색을 해봐야 구할 수도 있다. 이렇게 글에 인용할 자료가 있을 때마다 모두 그 자리에서 다 보고 활용을 하려면, 글을 쓰는 작업에서 갑자기 자료 구하는 작업으로 과업을 전환해야 하는 경우가 아주 자주 생기게 된다. 이렇게 되면 정신이 매우 상그럽게 된다.

 

둘째, 자료를 다시 쳐다보고 그걸 직접 또는 간접 인용하는 과정 자체가 자기 자신의 논증이라는 주된 과업을 방해한다. 글을 쓰는 과업은 복합과업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과업은 자신의 논증을 전개하는 과업이다. 그런데 이 과업을 전개하면서 다른 자료를 적시적소에 인용하는 과업까지 함께 하려다 보니 정신 상그러워져서 도무지 진도가 나가지 않게 되는 것이다. 

 

안 그래도 길고 복잡한 글을 써야 하는데, 이 함정에 빠지다보니 도무지 진도가 안 나서 글을 쓸 생각만 하면 골치가 아프다. 그러다 보니 안 쓴다. 그러다 보니 계속 시간은 가고, 마감은 다가온다. 그러니까 더 쓰기 싫다. 악순환이다.

 

이것을 벗어나는 간단한 방법이 있다.

 

물론 이 방법은, 글의 주된 논증내용을 이루는 중심 자료들은 이미 숙지가 되어 있고, 확보도 되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리고 출발점이 되는 목차도 이미 짜여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핵심은, 다음과 같다.

(1) 논증의 뼈대를 자신의 언어로 먼저 쓴다.

(2) 그렇게 쓴 논증을 자료를 참조해서 더 풍부하게 하거나 더 정교하게 할 수 있는 자료를 꺽쇠 괄호[]로 언급하고는 ****를 덧붙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사적 규칙 따르기 불가능성 논의에 관한 비트겐슈타인 <철학적 탐구> 인용]****

 

식으로 논의 중에 삽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자료를 계속 매번 찾아보느라 흐름이 끊기지 않고도 글을 쓸 수가 있다.

 

나중에 워드프로세서의 '찾기' 기능을 활용하여 **** 부분만 찾아서 고치면 된다.

이렇게 고쳐서 보충하는 것을 따로 하면, 정신이 더 깔끔하게 돌아가기 때문에 효율도 높다.

<끝>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973)
공지사항 (20)
강의자료 (88)
학습자료 (331)
기고 (528)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