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게시판 자료 중 책읽는 순서에 대한 질의 응답을 옮겨봤습니다.

2008/7/29
Q)
이곳에서 다루고 있는 사회윤리와 민주주의에 대해서 공부하고 싶습니다.
현재 윤리학의 기본원리를 2/3정도 읽었는데, 이 책을 읽은 후 어떤 책을 공부하여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윤리학의 기본원리는 윤리학에 대하여 차근차근설명하고 있어 비교적 읽기 쉬웠습니다.
그러나 <자유주의적 평등>이나 <법의 제국>은 책의 분량이나 수준이 만만치않은 것으로 보이네요. <윤리학의 기본원리>와 <자유주의적 평등> 사이를 연결해줄만한 책이 무엇이 있을까요? <윤리학의 기본원리>를 읽은 후 바로 <자유주의적 평등>을 공부하면 될까요?


A)   이한

반갑습니다!
윤리학 책을 이전에 어떤 것을 읽었는지 모르겠으나, 윤리학의 기본원리 외에 다른 책을 읽지 않으셨다면 윤리학 개론서들을 좀 더 읽으셔도 될 듯 합니다.
1. 개론서들
(1) 콜버그의 호프집, 이한, 미토 - 제가 쓴 책이기 때문에 시민교육센터의 기조에 따른 윤리방법론과 결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피터싱어가 쓰거나 편집한 책들 -
  실천윤리학, 응용윤리, 세계화와 윤리. 메타윤리
  피터싱어의 책들은 언제나 현실문제를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고 그 논의도 간명하면서도 격조 높기 때문에 생각해 볼 바가 많습니다.  일단 현대 공리주의자들이 각종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에 대해서 친숙해질 수 있습니다. '메타윤리'라는 책은 일관된 저자의 논지 전개가 아니라 여러 논자의 글 묶음이라는 흠이 있지만 본격적인 메타 윤리학 논의에 친숙해지는데는 징검다리가 될 수 있는 책입니다.
(3) 자유주의에 관한 짧은 에세이들, 김만권 - 평이한 내용으로 쓰여져 있으며 자유주의를 중심으로 한 현대 정치철학 및 사회윤리학의 조류, 대결구도를 한눈에 파악하고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야말로 개론서이기 때문에 쟁점을 치밀한 논리로 해결해주지는 않고 각 논자의 주장 요지를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이 책과 동일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면서도 쟁점을 보다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는 책은 <자유주의와 공동체주의>라는 스테판 뮬홀이 쓴 책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책은 '자유주의적 평등'을 먼저 읽고 강의를 듣고 나서 듣는 것이 더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2. 존 롤즈에 대한 이해 -
(1) 사회정의의 철학적 기초, 황경식 - 이 책은  롤즈를 시작으로 한 구성주의적 사회윤리학 및 평등주의적 자유주의 논의를(넓게 보면 드워킨은 분명히 이 조류에 속합니다) 첫째, 공리주의와의 대결구도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둘째, 도덕의 객관성을 부인하는 메타 윤리학을 뛰어넘은 롤즈의 방법론을 깔끔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조금 어려우실 지도 모르겠지만 읽다가 의문나는 부분이 있으면 질문을 올려주시면 됩니다.
(2) 롤즈의 민주적 자유주의, 염수균 - 이 책은 <정의론><정치적 자유주의><만민법>을 모두 아우르는 깔끔한 소개서입니다. 염수균 선생 역시 존 롤즈를 철저히 공부하신 분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책과 위 책 모두 존 롤즈의 정의론을 현실문제에 응용한 치열한 논리를 소개하고 있지는 못하다는 단점은 있습니다만 이는 모두 우리 후학들의 몫이라 하겠습니다. 이 책을 읽고 롤즈의 직계제자였던 사람의 존 롤즈 개론서를 읽고 싶으시다면 John Rawls  - His Life And Theory of Justice, Kosch, Michelle, Pogge, Thomas가 분량이 부담이 없습니다. 이 책은 존 롤즈 <정의론>만을 중심으로 주로 다루고 있고 롤즈에 대한 비판 및 그에 대한 응답, 롤즈 제자들의 논의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 책을 읽으시려면 위 한국말로 된 책들을 다 읽으시는 것이 용어를 이해하는 데 훨씬 편하고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4. 시민교육센터 강의에 올려진 요약번역된 교안들 
(1) C. L. Ten의 <Mill on Liberty>를 교안을 다운받아서 강의와 함께 읽으시면 자유권과 관련된 문제들에 대해서 좀 더 세심한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실 때 밀의 <자유론> <공리주의>를 함께 구해서 읽으시면 좋겠습니다. 밀의 논의가 그 레토릭이 훌륭하다고 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기보다는 공리주의와 결혼하려 했던 자유주의가 빠질 수 밖에 없는 헛점이 무엇인지, 밀의 논의는 어떻게 재세련화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염두에 두시고 읽으시면 됩니다.
 (2) 다음으로 Dworkin의 <여기서 민주주의는 가능한가?> 역시 교안을 다운받아 강의와 함께 일별해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5. 이제 <자유주의적 평등>을 강의를 들으면서 읽으시면 됩니다. 자유주의적 평등은 "자유"와 "평등"에 관한 문제를 통합적으로 구성적 틀에 의해서 아름답게 해결할 수 있는 이론서입니다. 물론 그 응용이나 보수해야 할 곳이 만만치 않지만 지금 윤리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작업장으로 생각해볼만한 패러다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이후에 <법의 제국> 강의를 들으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우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윤리학 강의와 관련된 저의 계획은 일단 존 롤즈 <정의론> 강의를 마친 이후에 로널드 드워킨의 번역되지 않은 저작물들을 모두 소개하고 그 저작들이 다루고 있는 쟁점들의 일부를 강의하는 것입니다. 존 롤즈 강의는 원래 자유주의적 평등이나 법의 제국처럼 하려고 하다가 현재 시간 관계상 그렇게는 어려울 것 같아서 스승과 제자의 질문-대답 형식으로 서면 강의를 진행하려고 합니다


신고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935)
공지사항 (20)
강의자료 (87)
학습자료 (309)
기고 (513)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