킴리카의 책 <다문화주의 시민권>의 특기할 부분을 발췌 정리한 것입니다.

킴리카의 이 책은 <자유주의, 공동체주의 그리고 문화> 이후에 출간된 최근의 책으로서 적시에 번역이 이루어져 한국 사회의 다문화주의 논의에 자유주의적 중심을 잡는 데 상당한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책에서 특기할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유주의적 관용 vs 잠정협약적 타협으로서의 관용의 다른 점을 설명한다

2) 소수문화집단의 집단적 권리라고 통칭하는 것을 “내부적 제재” vs “외부적 보호”로 나눈다.

3) 집단적 권리의 인정에 있어서 소수민족 vs 이민자 집단의 요구권에서의 지위를 나눈다.

4) 집단대표권리의 주장을 일별하고 그 약점을 다룬다.

5) 자유주의의 입장에서 집단적 권리를 인정할 수 있는 일관된 논거를 제공한다.

6) 그 외 다문화주의와 관련된 혼란들을 철학적으로 일소한다.

이 발췌본에서는 이 책의 가장 중심되는 부분인 5)부분은 뺐습니다. 이전에 소개한 킴리카의 글들과 중복되기 때문입니다. 책 전체가 모두 읽을 만한 가치가 높습니다.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945)
공지사항 (20)
강의자료 (89)
학습자료 (312)
기고 (518)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