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센터 http://www.civiledu.org



아래는 <이것이 공부다> 번외편 : 행복과 공부.입니다. 첨부파일과 아래 게시글은 내요이 같습니다.

촛불이 선생님, 오랜만이에요. 그 모든 이야기를 다 듣고 나서도 공부를 할 때 답답함이 느껴져요.

허당선생 그 답답함이란, 혹시 아, 매일 해도 눈에 뭔가 팍 띄는 변화가 없어서 생기는 답답함인가요?

촛불이 맞아요. 그래서 자꾸 공부를 안하게 되요.

허당선생 일단, 단계적인 반복, 의도적 수련에 관해 우리가 나눈 이야기를 다시 떠올려보세요. 그렇지만 촛불이가 그걸로도 충분치 않다고 했으니 오늘은 “행복과 공부”의 관계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도록 하지요.

촛불이 아, 이게 행복과 공부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봐야 하는 문제인가요?

허당선생 제가 첫 시간에 이야기를 했듯이 공부란 마냥 즐거운 작업이 아니면 필연적으로 지루함과 답답함, 불안, 스트레스, 자괴감이 수반되는 활동이기 때문에 우리는 공부를 하다가 옆에서 방향을 잃기 쉽습니다. 특히 문제 해결 과정으로서의 공부는 직업이나 신분 때문에 직접적으로 명령받는 활동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문제에 대해서 잘 처리하지 못하면 공부라는 활동은 언제나 최후순위로 밀리게 될 것입니다.

더보기

Posted by 시민교육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BLOG main image
대안민주주의와 사회윤리학 담론 형성을 위해 노력하는 '시민교육센터-배움의 연대망’ 홈페이지 입니다. 이곳에서는 열린 강의 형태의 시민교육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civiledulee, 이메일: civiledulee@gmail.com (이한) by 시민교육
전체 글 보기 (947)
공지사항 (20)
강의자료 (88)
학습자료 (343)
기고 (489)
  • 게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