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자료/외국문헌소개

[번역/회원기여] 포르스트의 정당화에 대한 권리 서론

by 시민교육 2020. 7. 7.

라이너 포르스트 - 정당화에 대한 권리. 서론(서요련 번역) (2).pdf
0.39MB

역자 소개글: 

독일의 정치철학자 라이너 포르스트의 대표작 『정당화에 대한 권리』 서론입니다.

 

포르스트는 인간을 "정당화하는 존재"(justificatory beings)라는 인상적인 표현으로 서술한 다음, 정당화에 대한 권리를 "충분하게 정당화되지 않은 권력이나 지배를 나타내는 법·구조·제도에 종속되지 않을 권리"로 규정하면서 출발합니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1부는 정당화에 대한 권리론의 토대가 되는 기본 개념을 해명합니다. 실천 이성, 도덕적 자율성, 도덕-윤리 구별을 해명하고, 자신이 지적 영웅으로 삼는 하버마스와 롤스의 논쟁을 재구성하여 소화합니다.

 

제2부는 정치적 정의와 사회 정의를 다룹니다. 좀 더 실제적인 정치철학 작업으로 넘어와서 정치적 자유, 관용, 심의민주주의, 사회 정의와 권력 등을 폭넓게 논의합니다.

 

제3부는 인권과 국제 정의론을 주제로 합니다. 정당화에 대한 권리론에 입각하여 구성주의적 인권이론을 개관하고, 롤스의 『만민법』과 관련하여 초국가적 정의론 등을 다룹니다.

 

포르스트는 원래 독일 철학자이지만, 영어 번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 『정당화에 대한 권리』도 영어판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일부 까다로운 문장이 있긴 하지만, 앞뒤 맥락을 맞추어보면 충분히 이해 가능한 수준인 듯합니다. 아직 국내에는 포르스트의 저작이 전혀 번역되지 않아서 아쉽지만, 우선 영어판의 번역본 일부를 읽으며 포르스트의 이론을 공부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