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습자료/외국문헌소개

[서범석] <논문번역> 전지구적 변동의 생태학 (리뷰 논문)

by 시민교육 2007. 2. 1.

저자: William H. SCHLESINGER  (The Nicholas School of the Environment and Earth Sciences, Duke University, Durham, NC 27708, USA)
출처: 'TRENDS in Ecology and Evolution' Vol.21 No.6 June 2006
번역:  pompoco78@gmail.com,  2007.1.


번역본(pdf)

저자는 생태학의 중요한 학자 중 한명으로, 현재 생태학 연구의 흐름을 짚어보는 리뷰 논문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다루는 주제는 생태학 중에서도 시스템 생태학, 생태계 생태학 쪽에 국한되며 다른 여러 생태학 분과도 있습니다(정치생태학, 진화 생태학, 경관생태학 등). 생태학이나 환경문제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쯤 읽어보셔도 좋을 듯 합니다. 특히 현재까지 연구를 정리한 참고문헌의 목록만으로도 큰 가치가 있는 글입니다.

* 아래 두 글을 같이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태학의 문화적 배경에 관한 역사적 고찰과 환경문제
진화생태학의 형성을 통해 살펴본 생태학의 성격



이하 내용은 첨부된 pdf파일 내용과 같음.
------------------------------------------------------------
Global change ecology (Review paper)
William H. SCHLESINGER 

유기체(organism)에 대한 전통적인 관심에서 이제는 통합된 생태계로서의 지구에 관한 연구로 확장되었다. 지구 대기에 관한 위성기술과 컴퓨터 모델들에 힘입어, 전 지구적 변동의 생태학(global change ecology)은 우리 행성의 기본적인 수치들(parameters) - 순광합성량, 생지화학 순환, 이들에 대한 인간의 영향 - 을 기록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시야를 통해 보이는 바와 같이, 인류의 관리 하에서 지구상의 생명들이 영속가능하게 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행동들이 바뀌어야 하며 그것을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 가에 관한 내용을 논하고자 한다.

서론

1970년대 초 내가 대학원생일 때, 생태학은 유기체를 다루고 있었다. 'Ecology'와 'The American Naturalist' 같은 권위 있는 학회지들은 자연계의 수많은 생물종과 그들의 재생산률, 주어진 거주지에 존속하는데 보여준 놀라운 적응력 들을 다루었다. 연구는 주로 야외에서 이루어졌다. 우리는 여름 내내 자연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를 연구할 목가적인 장소를 선택하곤 했다.
오늘날, 우리는 보다 넓은 시각이 굉장히 강조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생물이 지구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지구의 지배적 종으로서 우리 인류가 다른 종의 서식지이기도 한 지구에 끼치는 영향은 무엇이고, 또 어떻게 미래의 생물들에게 영향을 끼칠 것인가? 급속하게 변하는 지구 환경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이 모든 질문들은 전 지구적 변동의 생태학으로 종합된다. 이 학문은 지구의 과거와 현재에 초점을 맞추는 수많은 새로운 학회지들을 채우고 있다.

지구의 시스템적 기능에 관한 초기 연구들

이 새로운 학문의 탄생에 선구적인 역할을 한 연구자들이 있었다. 1950년대 후반, Roger Revelle는 인간이 이산화탄소 농도를 높임으로써 지구에 어떤 중요한, 하지만 알 수 없는 영향을 끼칠 '반복이 불가능한 전 지구적 실험(unreplicated global experiment)'를 하고 있다는 언급을 한 바 있다[1]. 1960년에는 Revelle과 함께 일하던 Dave Keeling [2]이 이산화탄소의 농도가 오르고 있는 것만이 아니고 그 농도의 규칙적인 진동이 목격되며 이것이 온대지방의 육상 식물들의 광합성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밝혔다. 필자의 동료인 Dan Livingstone은 그 그래프를 보면서 '살아 움직이는 세계의 심장 박동을 내 손가락으로 느끼는 듯하다'고 말한 적도 있다[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