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책소개] <권리란 무엇인가> (주디스 자비스 톰슨)

by 시민교육 2023. 3. 16.
 
제가 번역한 주디스 자비스 톰슨의 <권리란 무엇인가>가 출간되었습니다. 
 
 
우리가 일상 속에서 흔하게 내세우는 ‘권리’라는 개념은 실제로는 도덕적·정치적·법적 사고의 기본을 이루는 것이지만, 대체로 사람들은 선택적이고 단편적으로 그것을 사용하곤 한다. 다툼에서 목적을 이루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그럴듯해 보이는 권리의 속성에 직관적으로 호소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권리란 무엇인가》는 인간과 사회의 권리에 대한 전면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제공하여, 일반적으로 권리의 귀속을 사실로 만드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를 설득력 있게 제시한다. 현대 도덕철학과 형이상학의 대가, 주디스 자비스 톰슨(Judith Jarvis Thomson)이 권리의 영역과 범주를 다룬 현대의 고전(古典)이자 세계적인 명저(名著)이다.
이 책에서 톰슨은 우리의 권리가 왜 우리에 대해 도덕적으로 중요한 사실인지 묻는 것에서부터 출발한다. 그는 사람이 권리를 갖는다는 것은 복잡한 도덕적 제약으로 환원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제약의 핵심은 다른 사정이 동일하다면, 권리가 준수되어야 한다는 점에 있다. 톰슨은 동일할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는 다른 사정이 무엇인지 묻고, 권리를 준수하라는 명령에서 우리를 면제시킬 수 있는 제한된 범위의 맞교환(제6장)에 대해 설명한다.
《권리란 무엇인가》는 권리에 대한 진술이 타당한지 부당한지를 가려내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를 매우 명확한 형태로 제시하며, 그 같은 주제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자나 논의하는 시민들에게 작업틀을 제공해 준다. 그 점에서 이 책은 개별 법학, 법철학, 정치철학, 도덕철학을 연구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스스로 권리를 부풀려 주장하지 않고 부풀려진 권리 주장은 온당하게 기각하며 반면에 정당한 권리 주장에는 그에 마땅한 응답을 해야 하는 입헌민주주의 사회의 시민에게도 꼭 필요한 책이다.
 
 
추천평
『권리란 무엇인가』는 단지 권리에 관한 책만은 아니다. 이 책은 권리에 관한 사유에 대한 책이기도 하다. 톰슨은 우리의 권리가 무엇인지(그리고 무엇이 아닌지, 그는 권리 부풀리기를 탁월하게 비판한다)에 대한 포괄적 해명을 처음부터 끝까지 해낸다. 또한 어떻게 하면 논리적인 증명을 우아하고 재치 있게 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 즉 철학적 논증은 무엇인지, 어떻게 그것을 형성하고 단단하게 만드는지 그리고 그 기획이 어째서 우리를 사로잡는지를 알려 준다.
- 마이클 월저 (미국 고등과학원)
 
위대한 책이다. 권리에 대한 일관된 논지를 전개하고 있는 이 책은 장차 권리 연구의 표준이 될 것이다. 톰슨의 책은 롤즈나 드워킨의 책보다 더 직설적이며 덜 사변적이다. 톰슨은 매우 특색 있고 매력적인 방식으로 이야기한다. 《권리란 무엇인가》는 앞으로 권리에 대한 모든 연구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 길버트 하먼 (프린스턴대학교)
 
이 책이 가장 매력적인 이유는 톰슨이 아주 일반적인 수준에서 자신의 논거에 관하여 정확하게 이야기될 수 있는 바를 명확하게 하면서도, 뉘앙스와 세부사항에까지 세밀하게 주의를 기울였다는 점이다. 그는 면도날과 같은 날카로움으로 보상과 권리의 잔여, 권리의 ‘절대성’에 대한 질문 그리고 소위 도덕 딜레마에 관한 논의에 속한 사안들을 다룸으로써 이 주제들을 둘러싼 숱한 논쟁을 어떻게 철저하게 거두어 내는가를 보여주는 아주 좋은 사례가 된다.
- 스티븐 L. 다월 (미시간대학교)
 
『권리란 무엇인가』는 권리 이론의 구조 위에 구축된 체계적인 규범적 윤리 이론을 제시하고 옹호한다. 권리 이론의 전문가인 톰슨이 이 책에서 논의를 전개하는 솜씨란 정말 ‘장인(匠人)’이라 부를 만하다. 톰슨만큼 능숙하고 상상력 있게 일반화하고 반례를 제시하는 작업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은 아마도 이 세상에 없을 것이다.
- 조엘 파인버그 (애리조나대학교)
톰슨은 정성들여 권리를 대한 분석을 해냈다. 신체 완전성에 대한 권리에서부터 자유권, 약속에서 주어지는 권리와 더욱 일반적인 재산권에 이르기까지 윤곽을 잡아낸다. 이 책은 깊이 있고, 훌륭하며, 매력적이다. 『권리란 무엇인가』는 장차 권리에 대한 훨씬 더 중요한 논의의 기원이 될 자격을 갖추었음은 물론, 실제로 기원이 될 것임에 분명하다.
- 마크 터슈넷 (Review of Poli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