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지사항

[책출간] 버나드 윌리엄스 <윤리학과 철학의 한계>

by 시민교육 2022. 9. 26.
1. 버나드 윌리엄스의 첫 한국어 번역서이자 가장 중요한 저서 
제가 번역한, 버나드 윌리엄스의 <윤리와 철학의 한계>가 출간되었습니다. 온라인 서점에 주문하면 실물 책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점에도 곧 깔릴 것 같습니다.
대가가 큰 붓으로 그러면서도 매우 정교하게 중요하고 흥미로운 윤리학과 도덕철학의 쟁점들을 처리하고 나가는데, 윌리엄스의 결론적 논지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도 배우는 바가 무척 많을 책입니다.
2. 다른 학자들의 이 책에 대한 평가
“다양한 도덕 이론에 대한 훌륭한 설명, 그리고 인생 도중에 마주치는 주제에 대한 풍부하고 재치 있는 관찰을 담고 있는 책.” - 필리파 풋 (《타임스 리터러리 서플리먼트》)
“우울할 때 ‘어떻게 살아야 할까?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묻지 않은 사람이 누가 있을까. 이 책을 읽는 것은 바로 그런 질문에 대한 매력적이고, 회의적이며, 종종 씁쓸할 정도로 재치 있고, 비범한 전문가의 가장 정교한 토론을 이해하는 것이다.” - 로널드 드소자 (《뉴욕타임스 북 리뷰》)
“윤리학뿐만 아니라 철학에 대한 가장 흥미로운 공헌 중 하나." - 존 맥도웰 (《마인드》)
“지성과 문체로 반짝이는 탁월한 책.” - 토머스 네이글 (《저널 오브 필로소피》)

3. 책 내용 소개

 

오늘날 도덕철학이 잊은 질문, “어떻게 윤리적 삶을 살 것인가?”로 돌아가기 위하여

 

─ 20세기 가장 탁월한 도덕철학자 버나드 윌리엄스의

윤리학과 도덕철학에 대한 섬세한 비판적 분석을 담은 현대의 고전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소크라테스가 던진 바로 이 질문에서 서구 윤리학의 문제가 출발했다. 근대를 거치며 그 문제는 칸트를 위시한 의무론적 도덕 체계와 공리주의를 위시한 목적론적 도덕 체계의 양대 체계를 이루며 도덕철학으로 발전했다. 둘 중 어느 입장을 지지하든, 진정한 문제는 다음과 같다. 애초에 도덕철학은 어디서 시작했던가? 그 어떤 현대 도덕철학의 입장이라도, 우리에게 삶을 어떻게 살 것인지에 답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는가? 과연 현대의 우리는 어떻게 윤리적 삶을 살 것인가? 이 책은 바로 그 질문에 탐구하기 위해 바쳐졌다. 책의 저자 버나드 윌리엄스는 2003년 작고 당시 《가디언》에서 “우리 시대의 가장 탁월한 도덕철학자”라고 칭할 만큼 현대 도덕철학에 큰 존재감을 드리운 세계적 지성이나, 국내에서 그의 저작이 단행본으로 번역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윌리엄스는 저 두 입장이 공통적으로 복잡한 인간의 윤리적 삶을 아주 좁은 영역으로 환원하는 잘못된 전제 위에 세워졌다고 본다. 그러면서 윤리의 영역은 본디 현대 도덕철학의 영역보다 훨씬 넓은 것이며, 무엇보다 인간의 삶은 자아의 인격적 통합성에 토대를 두는 ‘반성’에 의해서만 올바르게 실천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그러기 위해서는 현대 도덕철학과 윤리학의 가장 첨예하고도 난해한 쟁점들, 이를테면 상대주의와 객관주의, 윤리적 지식의 가능성 같은 것들을 살펴보고서 윤리적 삶을 산다는 것이 매우 복잡한 문제임을 이해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근대 이후 도덕철학의 양대 입장이 그러한 복잡한 지점들을 제대로 아울러 자아의 통합성을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점을 비판한다.

 

윌리엄스의 섬세한 분석은 그 까다로운 복잡성이라는 논리적 실타래를 명료하게 풀어 나가는 동시에, 칸트적 입장과 공리주의적 입장 각각을 작동시키는 촘촘한 전제들을 예리하게 밝혀낸다. 그래서 이 책은 현대 도덕철학에 대한 가장 ‘미묘한’비판서인 동시에, 현대 도덕철학을 속속들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자리 잡았다. 설령 그의 결론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그가 결론을 도출해 내는 과정을 따라가며 풍부한 배움을 얻을 수 있어서다. 이런 까닭에 이 책은 1983년 첫 출간 이래 동시대의 학계에서 윤리학과 도덕철학에 관한 가장 중요한 책 가운데 하나로 꼽힌다.

 

 

2. 목차

서문

 

제1장 소크라테스의 질문

제2장 아르키메데스적 점

제3장 토대: 안녕

제4장 토대: 실천 이성

제5장 윤리이론의 스타일

제6장 이론과 편견

제7장 언어적 전회

제8장 지식, 과학, 수렴

제9장 상대주의와 반성

제10장 도덕, 그 특이한 제도

 

후기

 

4. 저자소개

버나드 윌리엄스 (Bernard Williams) (지은이) 

 

영국의 철학자. 1929년 영국에서 태어나 2003년 사망했다. 분석철학 전통 안에서 연구하면서 칸트적 윤리와 공리주의 윤리 양자를 비판하며 도덕철학에 자아의 문제와 인본주의를 도입함으로써 현대 도덕철학의 활기를 되살린 학자로 평가받는다. 《타임스》와 《가디언》 등의 언론에서 그의 죽음을 전하며 그를 “당대의 가장 탁월한 도덕철학자”로 칭한 바 있다.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교육을 받았고 1967년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교수가 되었으며 1979년 케임브리지 대학교 킹스 칼리지의 학장으로 임명되었다. 1986년 미국으로 떠나 1989년 캘리포니아 버클리 대학교에서 교수직을 맡았으며 1990년 영국으로 돌아온 후 옥스퍼드 대학교의 도덕철학 교수로 1996년까지 있었다. 1971년 영국학술원 회원이 되었고 1999년 기사 작위를 받았다. 《Morality: An Introduction to Ethics》(1972), 《Problems of the Self》(1973), 《Moral Luck》(1981), 《Making Sense of Humanity》(1995), 《Truth and Truthfulness: An Essay in Genealogy》(2002) 등 다수의 저서가 있다.

 

5

. 역자소개

이민열 (옮긴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 교수이자 변호사. 서울대학교 법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교 대학원에서 법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정치철학과 분석철학의 성과를 발전시키고 활용하여 헌법해석의 정교한 논증대화적 틀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두고 연구를 이어 가고 있다. 〈존 롤즈의 원초적 입장의 조건과 헌법해석의 지침〉(2021), 〈국가 완전주의 쟁점과 법해석〉(2019) 등의 논문을 썼다. 지은 책으로는 《헌법논증이론》(공저, 2021), 《철인왕은 없다》(2018), 《정의란 무엇인가는 틀렸다》(2012) 등이, 옮긴 책으로 《관용의 어려움》(2021), 《너절한 도덕》(2021), 《자유의 법》(2019) 등이 있다.